<포춘(Fortune)>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매년 발표되는 ‘미국 상위 500대 기업’, ‘세계 상위 500대 기업’ 등의 기업 순위일 것이다. 1930년에 월간지로 시작한 <포춘>은 80여 년이 지난 지금도 경쟁지 <비즈니스위크(Business Week)>, <포브스(Forbes)>와의 경합 속에서도 우위를 선점하며, 최장수 종합 경제지로서 그 이름값을 하고 있다. <포춘>은 <타임(Time)>의 창간자이기도 한 헨리 루스(Henry Luce)에 의해 창간되었다. 아이러니컬하게도 경제를 다루는 이 잡지는 미국 대공항이 시작되었을 때 첫선을 보였으며, 사람들은 잡지의 미래를 암울하게만 점쳤다. 하지만 루스의 뛰어난 식견으로 인해 잡지는 오늘날 보기 드문 ‘걸작’ 잡지 중 하나로 남게 된다. <포춘>은 경제지였으나, 루스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잡지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. 이를 위해 그는 토마스 클레란드(Thomas M. Cleland)를 영입하게 되고, 동시대 대표적인 잡지 <보그>, <배니티 페어> 그리고 <하퍼스 바자> 등과 함께 미국 초창기 잡지 디자인에 큰 획을 긋게 된다. 이 ‘아름다운 경제 잡지’는 이후에도 저명한 아트디렉터들인 빌 부르틴(Will Burtin), 레오 리오니(Leo Lionni) 등이 만들어가면서, 앨런 헐버트의 표현을 빌리자면, “현재 잡지의 이정표”로 자리매김한다. 클레란드는 매우 절제되고 묵직한 디자인을 <포춘>에 도입했다. 이미 크기와 무게만으로도 이 잡지는 여타 다른 잡지들 사이에서 돋보였다. 36x28.5cm에 달하는 판형, 160~220페이지에 달하는 두께, 그래서 1kg이 넘는 무게. 당시 잡지로선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파격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모습이었다. 게다가 배달할 때는 두꺼운 하드보드로 포장되었다. 이러한 무게감 있는 외형은 내지로도 이어졌다. 클레란드는 일리노어 트레이시(Elanor Tracey)를 데려오면서 내용과 형식이 어울리는 디자인에 좀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. 특히, 표지 그림에 액자 테두리를 입혀 일종의 ‘트롱프뢰유(trompe l'oeil)’ 효과를 내는가 하면, 마거릿 버크화이트(마가렛 버크-화이트, Margaret Bourke-White)와 벤 샨(Ben Shahn)과 같은 사진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을 적극 섭외하면서 당시 미국 경제와 과학계의 흐름에 관한 시각적 보도를 시도하게 된다. 이 밖에도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뛰어난 정보 그래픽을 고안해냈으며, 가독성을 중시한 정갈한 타이포그래피, 견고한 단 운영 등으로 1930년대 미국적 타이포그래피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. 하지만, 어느 한 저널리스트의 평대로 잡지는 1970년대 이후 “외형상의 타락”이 일어나게 되고, 급기야 오늘날에는 별다른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는 잡지가 되어버렸다. 적어도 외형적으로는. |